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맥북 한영전환 딜레이 속도 해결 방법

맥북 한영전환 딜레이 속도 해결 방법

맥북의 영원한 고질병이자 애플에서 치료할 의도가 없어보이는 불치병, 한영전환 딜레이 속도 문제를 해결해 보자. 맥북 한영전환 딜레이는 글을 쓰다가 한영전환을 하면 바로 바뀌지 않아서 오타가 생기고 작업이 지연되는 현상이다. 윈도우의 빠릿빠릿한 한영전환에 익숙한 사용자는 아쉬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Karabiner 프로그램

이 문제는 Karabiner라는 프로그램으로 어느정도 해결 할 수 있다.
어느정도라고 표현한 이유는 100% 완벽한 빠릿함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기존 한영전환에 비하면 훨씬 낫기 때문이다.
특정한 기능을 위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을 꺼려하는 유저도 있을 것이다.
필자도 맥북 시스템 설정에서 해결하려고 키보드 관련 설정을 이것 저것 바꿔가면서 테스트 해 보았지만, 다 실패했고 그냥 이 프로그램에 정착하기로 했다.

방법은 Karabiner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오른쪽 ⌘ command키에 한영전환키를 설정하는 것이다.
맥북에서 오른쪽 command키는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해도 키 하나를 잃어 버린 느낌은 없다.
오히려 윈도우에서 맥북으로 환승한 사용자는 익숙해진 환경을 반기게 될 것 같다.
기존에 caps lock키에 설정된 한영전환키는 그대로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다.

Karabiner로 속도 테스트

아래는 기존 caps lock키의 한영전환과 karabiner로 설정한 오른쪽 command의 한영전환 속도를 비교한 것이다. 빠른 속도로 r키와 한영전환키를 번갈아 입력하면서 세 번 테스트를 해 보았다.
Karabiner로 설정한 command키가 확실히 빠르게 스위칭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맥북 한영전환 키입력 딜레이 속도 해결
한영전환 키와 일반키를 교차하여 다다다다 눌러서 테스트 해 보았다.

caps lock / r 연속 교차 입력 : rㄱㄱㄱㄱㄱㄱㄱrrrrrrrrrrㄱㄱrrrrㄱㄱrrㄱrㄱ
command / r 연속 교차 입력 : ㄱrrㄱrㄱrㄱㄱㄱrrrㄱrㄱrㄱrㄱrㄱrrrㄱㄱrㄱrㄱㄱ

caps lock / r 연속 교차 입력 : rrrrㄱㄱㄱrrㄱrrㄱrrrrㄱㄱrrㄱrㄱrㄱrrㄱrㄱ
command / r 연속 교차 입력 : ㄱrrㄱㄱrㄱrㄱrㄱrㄱrㄱrㄱㄱㄱrㄱㄱㄱrㄱrrㄱㄱrㄱrㄱrㄱrㄱr

caps lock / r 연속 교차 입력 : rrrㄱㄱrrrㄱㄱㄱrㄱㄱrㄱrㄱrrㄱrrㄱrㄱrㄱr
command / r 연속 교차 입력 : rㄱrㄱrㄱrㄱrㄱrㄱrㄱrㄱrㄱrㄱrㄱㄱrㄱㄱrㄱrㄱr

Karabiner 설정

먼저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참고로 앱스토어에는 등록되어 있지 않다.
Karabiner-Elements (pqrs.org)

맥북 한영전환 느림 문제 해결
Karabiner 홈피에 가서 최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자. 앱스토어에는 없다.

앱스토어에 없는 프로그램이기때문에 설치 과정에서 경고창이 여러 번 뜨지만 그냥 마음 비우고 다 오케이 하자.

설치를 완료하면 프로그램 아이콘이 두 개 보인다.

맥북 한영전환
Karabiner-Elements에서 설정한다.

이 중에서 Karabiner-Elements를 열어서 오른쪽 command키를 한영전환키로 설정하게 된다.
오른쪽 command키에 F18을 할당하자.

맥북 한영전환 딜레이 지연 느림 현상
오른쪽 command키에 F18을 할당하자.

Karabiner에서 한영전환키를 설정했으면 시스템 설정에서 이전 입력 소스 선택을 F18로 설정해 주면 된다.
시스템 설정 > 키보드 > 키보드 단축키 > 입력 소스로 들어가면 이전 입력 소스 선택을 수정할 수 있다.
더블클릭하여 오른쪽 command키를 누르면 F18로 설정된다.

맥북 한영전환 느림 지연 딜레이 문제 해결 방법
키보드 이전 입력 소스 선택에서 더블클릭하여 F18로 수정해 주면 끝난다.

이렇게 하면 이제 오른쪽 command로 한영전환이 가능하고 딜레이도 줄어들게 될 것이다.

Karabiner는 산악용 장비 중에서 밧줄이나 앵커에 걸거나 연결할 때 쓰는 걸쇠다.
이 프로그램의 아이콘에 보이는 그림이 카라비너다.

카라비너 프로그램의 원리를 간단히 살펴보자면,
카라비너에서 command키에 F18을 할당했는데 F18은 가상의 키다.
오른쪽 command키를 누르면 카라비너에 의해 맥북은 F18이라는 가상의 키가 눌린 것으로 인식하도록 한 것이다.
그 다음 맥북에서 이전 입력 소스 선택에 키를 할당할 때 F18을 직접 입력하지 않고, 그냥 오른쪽 command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F18이 입력된다.
그리고 입력 메뉴에서 다음 소스 선택⌃⌥스페이스를 입력하면 한영전환이 설정된 것이다.
⌃⌥스페이스는 한영전환 단축키다.
정리하면 한영전환 키가 먹히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오른쪽 command키 > F18 키로 인식 > ⌃⌥스페이스 눌림으로 인식

이렇게 복잡하게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맥북에서는 기본적으로 command키를 단독으로 매핑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